2주전 황금같은 휴가날에 회사일이 터져서 부산에서 서울까지 상경해야했던 아픈기억이있다.

‘회사컴퓨터를 원격으로 연결하면 이런 불상사는 안터졌을 건데..’

네이버친구를 뒤져보니 원격으로 연결하는 방법이 있었다!! 하지만 컴퓨터를 켜야지 원격을 할건데..
더더욱이 검색을 해보았다.
역시 있었다.
WOL(Wake-on-LAN) 이라는 기능이 바로 이것이다!
인터넷선이 연결되어있다면 원격으로 랜선을 통해 컴퓨터를 깨운다는것이다.
우리회사는 iptime회사 공유기를 사용해서 공유기을 이용한 원격으로 컴퓨터를 켜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준비물

– 원격부팅이 지원되는 메인보드. 요즘은 대부분 지원 합니다.
– 원격부팅이 지원되는 랜카드. 요즘은 대부분 지원 합니다.
– 원격부팅이 지원되는 공유기. 고정아이피 사용자는 없어도 됩니다.

 

① 메인보드설정

remote_01 remote_02

원격부팅이 지원되는 메인보드가 있어야 합니다. 요즘은 대부분 지원 합니다.
컴퓨터를 켜고 바로 DEL 또는 F1 또는 F2키를 계속 누르면 CMOS설정화면으로 들어갑니다.
대략 Power Managment 관련 글자가 있는 곳을 찾아서 WOL, WAKE 관련 단어를 찾아봅니다.
전부 Enable(켜기) 로 바꾸고 F10(저장)키를 눌러 설정을 저장합니다.

 

② LAN카드설정

remote_03 remote_04

원격부팅이 지원되는 LanCard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요즘 많이 지원하며,
IpTime p100과 같은경우 1만원 미만입니다.
컴퓨터 부팅 후 아래와 같이 랜카드 속성을 변경합니다.
▶ 윈도우즈 > 바탕화면 > 내컴퓨터 > 마우스오른쪽클릭 > 관리 > 시스템도구 > 장치관리자 >
네트워크 어댑터 > 랜카드이름 마우스오른쪽 > 속성 > 고급 > WOL , WakeUp 의 부분을 Enable(=MagicFrame)
으로 변경. > 필요한 경우 아래와 같이 전원관리 탭 설정

○ RealTek칩셋 – 아래 세가지 모두 ‘사용’에 체크합니다.
전원을 절약하기 위해 컴퓨터가 이 장치를 끌 수 있음
이 장치로 컴퓨터를 대기상태에서 빠져나오게함
관리 스테이션에서만 대기 모드 상태의 컴퓨터를 해제 시킬 수 있음
○ Intel 칩셋 – 아래 두가지 모두 ‘사용’에 체크합니다.
전원을 절약하기 위해 컴퓨터가 이 장치를 끌 수 있음
이 장치로 컴퓨터를 대기상태에서 빠져나오게함

 

③ 공유기설정하기

remote_05 remote_06

원격부팅이 지원되는 공유기가 필요합니다. 요즘 대부분 지원합니다.
만일 고정IP를 사용하는 곳이라면 공유기는 없어도 됩니다. 하지만 고정IP를 사용하는 곳은 대부분 회사이므로
네트워크관리자와 상의하셔서 라우팅 테이블, 방화벽 등을 점검하셔야 합니다.

공유기 로그인하는 방법
▶ 윈도우즈 > 시작 > 실행 > cmd [엔터] > ipconfig /all [엔터]
내용중에 Default Gateway . . . : 숫자.숫자.숫자.숫자  라는 부분을 찾아 해당 숫자를 기억합니다.
인터넷 익스프롤러 주소창에 해당 숫자를 입력하여 공유기에 로그인 합니다.

공유기에서 DMZ 설정 및 WOL기능을 활성화 합니다. 이때 보안을 위해 암호를 꼭 설정합니다.
(※ 이하 ipTIME q204를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다른기종도 비슷하며 해당 공유기설명서를 참조하세요)

▶ 고급설정 > NAT/라우터 관리 > DMZ선택 > 내부IP주소 > 현재 접속된 PC의 IP주소로 설정 > 적용
▶ 고급설정 > 특수기능 > WOL기능 > MAC주소 > 현재 접속된 PC의 MAC주소로 설정 > 추가
▶ 고급설정 > 시스템관리 > 관리자설정 > 로그인 암호 설정 > 본인의 암호를 설정합니다. > 적용
▶ 고급설정 > 보안기능 > 공유기접속관리 > 외부접속보안 > 원격관리포트사용 체크 > 8080 > 적용

 

④ 컴퓨터켜기 & DDNS 설정하기

이제 원격접속하기위한 모든준비는 완료되었습니다. 원격으로 iptime 관리자페이지를 들어가봅니다
익스플로러창에 “공유기IP주소:포트번호(예: 168.126.63.1:8080)”를 입력합니다.
그럼 iptime관리자 페이지가 뜨면 90%성공입니다.
공유기로그인 > 고급설정 > 특수기능 > WOL기능 > 해당PC의 PC켜기에 체크 > PC켜기 클릭
회사컴퓨터가 켜진다면 성공하신겁니다ㅎ

하지만 해당IP가 유동IP라 공유기를 껐을때 IP가 바뀌어 버립니다. 그래서 DDNS라는 임의의 도매인을 생성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iptime관리자 페이지 > 특수기능 > DDNS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서비스 공급자는 ipTIMT DDNS 로 설정하시고 호스트이름은 E-mail주소로 사용자계정은 원하는 계정을 쓰시면됩니다 (예:test.iptime.org) .iptime.org는 꼭 기재해주셔야합니다.
암호까지 작성하시고 추가하시면 접속상태에 정상등록이 뜨면 연결이됩니다.
대기로만 계속뜬다면 공유기 리셋하시고 껐다 켜보세요ㅎ

자 그럼 이제 주소창에 test.iptime.org:8080 을 쓰시면 해당 공유기어드민 페이지로 접속이 됩니다!
접속이안된다면 아래를 클릭해 확인해보세요.

확인하기

⊙ 컴퓨터 끄기

컴퓨터를 종료할 때 원격부팅을 위해서는 약간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원을 뽑거나 파워를(약 5초간눌러) 끄는 것 또는 정전에 의해 컴퓨터가 꺼지면 원격부팅이 불가능합니다.
일반 TV도 파워를 뽑아 버리면 리모컨으로 켤 수 없듯이 컴퓨터도 절차에 따라 정상종료 하여야 합니다.

▶ 윈도우즈 > 시작 > 컴퓨터끄기 > 끄기
원격접속시 컴퓨터끄기 버튼이 없을 경우 다음과 같이 종료할 수 있습니다.

▶ 윈도우즈 > 시작 > 실행 > shutdown -s [엔터]

⊙ 원격지에서 부팅신호 전달경로 확인
핑 테스트는 원격지에서 해당PC로 신호를 보내고 ECHO(메아리)신호가 되돌아오는 시간을 체크하는 서비스입니다. 대부분 PC에서 테스트가 가능하겠지만 일부 네트워크에서는 DDOS공격에 대비하여 핑 신호를 막아놓았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필요한 경우에만 핑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원격부팅 후 몇분 후에 핑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 윈도우즈 > 시작 > 실행 > cmd [엔터] > ping IP주소 [엔터]

결과가 “Replay from IP주소 : bytes=xx time=숫자ms TTL=xx” 이렇게 4줄이 뜬다면 성공 한 것입니다.
이것은 곳 해당IP의 컴퓨터가 살아 있다는 것을 의미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격접속이 안된다면 원격접속 사전준비가 안 된 것입니다.
원격접속 도움말을 참고해 주세요.
( IP가 정확한지 다시한번 체크해 주세요. IP가 다른 컴퓨터로 접속을 시도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
결과가 아래와 같다면 핑에 실패한 것입니다.

1) Request timed out : 자체서버에서 ping을 막았거나 존재하지 않는 IP
2) Destination net unreachable : 중간경로 어딘가에서 막혀서 가지 못하는 것
결과가 1) 이고, 원격접속에 실패 하셨다면 원격접속 도움말을 참고해서 사전준비를 다시 점검하세요.
결과가 2) 일 경우 어디에서 막혔는지 아래와 같이 점검합니다.

▶ 윈도우즈 > 시작 > 실행 > cmd [엔터] > tracert IP주소 [엔터]
http://ipwhois.nic.or.kr/ 에서 막힌 IP를 조회해서 업체를 확인합니다.

 

⑤ 원격접속하기

자 원격으로 컴퓨터도 켰겠다~ 이제 해당 컴퓨터로 접속해보자
시작 > 보조프로그램 > 원격 데스크톱 연결 > 해당IP(예:168.126.63.1)나 DDNS(test.iptime.org)를 입력합니다.
포트번호는 입력할필요가 없더군요~ 해당 컴퓨터로 접속하는 장면이 보입니다.

remote_07

아~ 감격!!
이제 작업 파일때문에 회사까지 갈 필요가 없어져서 좋네요~
포스트가 유용하셨다면 추천한방꾹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