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베리 클래식(Q20) 레트로아크 고전게임 하기

블랙베리 클래식에도 레트로아크가 있다고 하여 설치해보았습니다.
2017년 이후로 업데이트가 중단된 비공식 릴리즈 버전이지만 게임보이나 슈퍼 패미컴 같은 2D 고전 게임은 무난하게 돌아가는 것 같습니다.

준비물

  • 블랙베리용 레트로아크 1.3.6 (링크) – OS10은 ES3 버전 받으면 됩니다.
  • 레트로아크 코어 (링크)
    코어 파일은 레트로아크 최초 실행 후 아래 경로에 넣으면 됩니다.
    misc/retroarch/cores

1. 레트로아크 설치하기

bar 파일은 PC를 통해 설치를 해야 하는데 Sachesi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과 크롬 확장프로그램을 통해 설치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저는 BB10 / PlayBook App Manager 크롬 확장프로그램으로 설치 진행하였습니다.
블랙베리를 컴퓨터에 연결하고 확장프로그램을 실행하면 IPv4 주소를 입력하는 부분이 나오는데요, 아래와 같이 따라 하면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1. 블랙베리 PC 연결
  2. 블랙베리 설정 > 보안 및 개인 정보 > 개발 모드 > 개발 모드 활성화
  3. 블랙베리 설정 > 정보 > 네트워크 > USB >> IPv4 주소 복사
  4. 확장프로그램에 해당 주소를 입력 후 Save > 화면이 표가 많은 페이지로 바뀜
  5. Install Apps 버튼 클릭 > 레트로아크 bar 파일 추가하면 설치 끝

위에도 언급되어 있지만 다운로드한 코어 파일은 레트로아크 1회 실행 후 복사하면 됩니다.
설치가 끝나면 키패드를 이용해 게임이 가능하도록 설정을 해야 합니다.

2. 레트로아크 설정하기

화면 터치를 이용해 키패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버튼 설정

  1. 우측하단 톱니바퀴 아이콘 선택하여 설정 화면으로 진입
  2. Input > Unified Menu Controls 활성화
  3. 아래로 내려가 Input User 1 Binds에 들어갑니다.
  4. 물리키 설정을 변경합니다.

제가 설정한 버튼 설정도 공유합니다.

버튼명키보드
Upw
Downs
Lefta
Rgihtd
Selectv
Startb
Al
Bk
Xo
Yi
Lf
Rj
L2r
R2u
L3g
R3h

기본적으로 핫키는 space로 잡혀있어서 게임 중 메뉴로 돌아가려면 스페이스 키를 누르면 됩니다.
배속 기능을 써보고 싶었지만, 블랙베리에선 불가능하고 Rewind 기능만 가능합니다.

화면 설정

게임을 실행하면 가상 키패드가 나오는데 이 부분을 숨김 처리하고 화면도 아름답게(?) 나오게 설정 해줘야 합니다.

  1. 설정 > Onscreen Display > Onscreen Overlay > Display Overlay 비활성
  2. 설정 > Video > Aspect Ratio Index > Core provided
    1:1 비율보다 게임 배율에 맞게 설정하는 것이 화면이 안 깨지고 픽셀 쉐이더 적용 시 효과가 더 극대화됩니다. 쉐이더 효과 적용은 아래쪽에 따로 다루겠습니다.
  3. (선택) 설정 > Video > Bilinear Filtering 비활성
    도트를 부드럽게 해주는 효과입니다. 비활성 하면 도트 느낌을 더욱 부각해줍니다.

3. 저장하기

세팅이 끝났으면 꼭! 저장을 해야 합니다.
게임 코어별로 저장하는 부분도 있긴 하지만 지금까지 작업한 부분은 공통사양이라 왼쪽 하단 집 모양으로(Main Menu) 돌아가서 Configurations > Save Current Configuration 클릭하여 꼭 저장하시기 바랍니다.

한 번만 하면 되니 꼭 해줍시다!

성검전설2 / zfast-lcd 쉐이더 사용

4. 코어 별 쉐이더 설정하기

레트로아크에서 코어란 어떤 게임을 구동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지칭하는 용어인데요, 예를 들어 게임보이 게임을 구동하면 gambatte라는 코어를 통해 게임이 실행됩니다. 게임별로 화면에 효과를 주는 쉐이더를 적용할 수 있는데 이 부분을 설정해보겠습니다. 참고로 게임보이 기준으로 쉐이더 설정하는 방법을 적어보았습니다.

게임을 구동하려면 Playlists에서 스캔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건 레트로아크를 조금 공부를 해야 하므로 메인 메뉴의 Load Content로 게임을 불러옵니다.

  1. 게임 선택 후 구동
  2. 게임 화면이 나오면 space 키를 눌러 퀵메뉴로 진입
  3. Shaders > Load Shader Preset > shaders 폴더 > handheld > zfast-lcd.glslp 선택
  4. B버튼(f) 눌러 퀵메뉴로 돌아가 Save Core Overrides 선택

그럼 게임보이 게임을 실행할 때 설정한 쉐이더로 반영이 됩니다. 슈퍼 패미콤에서도 zfast-lcd 쉐이더가 픽셀 느낌도 잘나고 괜찮은 것 같습니다.

게임보이 컬러 실기와 비교 화면 / 쉐이더 적용하면 실기와 거의 비슷하게 보입니다.
에뮬이지만 픽셀 표현 좋습니다
IPS 액정 개조한 게임보이 컬러

간단한 레트로 게임용 기기로도 충분히 역활을 해주는 블랙베리였습니다. 예전에 레트로베리라고 십자키가 달린 케이스를 구매하고 싶었지만 아쉽게도 Q20용은 없었다는 슬픈 이야기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게임라이프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