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보이 컬러 IPS 액정, 사운드 앰프 작업기

학창 시절 추억의 게임보이를 오랜만에 플레이해 보고 싶어 이것저것 알아보던 중, 요즘은 쨍쨍한 화면으로 개조한다는 정보를 수집했습니다.
레트로 카페나 네이버 스토어에 활동하시는 유명한 작업자분들이 많으셨지만, 저의 용돈이 제한적이었기 때문에 직접 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구매 전 친구의 게임보이 컬러를 빌려서 플레이 (더욱 사고 싶어진 계기…)

부품을 구매해보자

게임보이 컬러는 레트로 게임 카페나 용산 전자 상가, 일본 경매 대행 사이트 등등 여러 곳을 꼼꼼히 잘 알아보고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무조건 일마존이지! 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일마존에서 구매를 진행하였습니다. 😥
제일 저렴한 아이로 구매하였고 배송이 생각보다 빠르게 왔습니다.

Tip! 외관과 액정의 컨디션은 안 좋아도 오디오가 잘 나오고 기판이 깨끗한 제품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생각보다 양품인걸? 하며 이리저리 둘러보니…
아아아… 지저분합니다…
화면은 잘나옵니다~ 하지만 스피커가…
친구의 게임보이와 함께 찰칵!

소리가 깨지는 것 보니 스피커도 교체해야겠다고 판단하여 Funnyplaying 스피커와 오디오 증폭 앰프를 구매하였습니다. IPS 액정은 하이스피디도(hispeedido) IPS 액정이 최고라고 하여 뒤도 돌아보지 않고 구매!
하지만 납땜 초보에겐 퍼니플레잉 액정이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을 작업이 끝나고 들었습니다…ㅎ

빨랫비누 성능 확실합니다!

주문한 부품들을 기다리며 오리지널 케이스가 너무 지저분하여 기판과 함께 청소해주었습니다.
(깐돌사마님 유튜브 영상을 보고 빨랫비누로 열심히 닦았습니다)

주문한 하이스피디도 OSD IPS(Q5)와 하우징이 도착하여 회사 동료분께 빌린 납땜 장비로 인생 첫 납땜을 시작했습니다.
액정과 스피커까지 교체하는데 2시간 넘게 걸렸습니다…
유튜브로 납땜 하는 법을 공부했지만 역시 실전은 달랐습니다.

투명 하우징을 위한 나의 몸부림
순정과 복각의 믹스 앤 매치
빛샘 보소ㅠㅠ
픽셀 표현 너무 좋다~
조립 전 이렇게 테스트 필수야~

납땜하면서 고장이 난 게 아닐까? 기판을 태운 게 아닐까? 걱정하면서 지지고 볶았는데 가조립 후 구동해보니, 짠~ 화면이 나와서 안도의 한숨을 쉬었습니다.
하지만 빛샘을 발견하여 판매자에게 물어보니 케이스를 너무 꽉 조여서일 거라고 알려줘서 액정을 빼서 테스트해보니 정상으로 나오더라는… (머ㅡ쓱)

커피 한 잔과 게임 한판
보호 케이스도 마련했다! (3DS용이지만…)

삽질 또 삽질

이렇게 하는게 맞나요…?
파랗게 파랗게 물들었네~
일단 작업 올스탑

그로부터 며칠 뒤 바다 건너 넘어온 앰프가 도착하여 우여곡절 끝에 설치하였지만, 액정에 파란 멍이 든걸 발견했습니다. 이전부터 멍이 들어있던 것으로 보아하니 액정을 케이스에 몇 번 붙였다 뗐다 반복하면서 고장 났었나 봅니다.
판매자에게 문의하여 액정만 있는 부품을 추가 구매하고 게임을 플레이해보니 볼륨이 0인데 미세하게 들리는 징~ 거리는 노이즈 소리를 잡아보려고 이것저것 찾아보다가 470uf 콘덴서도 추가로 구매했습니다.
앰프를 설치하니 노이즈 소리도 증폭이…

액정보다 콘덴서가 먼저와 납땜에 자신감이 생긴 저는 시공을 강행하였습니다.
인터넷에 나와 있는 대로 설치하고 나니 케이스가 닫히지 않아 잘라주기도 하였습니다.
설치 후 노이즈가 느낌적으론 줄어든 것 같았습니다. (느낌적으로…)
또 열심히 검색해보니 기존에 있는 콘덴서를 교체하면 해결될 것이라는 글을 보고 또 주문…
세월이 흘러갑니다.

하루만 푹 쉬려고 휴가 쓴 날 나머지 부품들이 왔습니다. (일하라…)
빨리 쉬고 싶은 마음에 콘덴서 2개와 IPS 액정 교체를 후다닥 했습니다.
화면도 이쁘게 잘 나옴 OK, 소리는… 콘덴서를 교체했는데 특유의 노이즈 소리가 잡히지 않았습니다.
그냥 즐기기로 하고 산 거니 패스하자 했는데…
이어폰을 꽂으니 노이즈는 잡혔지만, 전체적인 소리는 줄어들고 한쪽 음역의 소리만 크게 들렸습니다.

구원의 손길! 그리고 완성!

밤에 음소거로 게임을 하고 있으면 아무래도 증폭된 노이즈 소리가 신경이 쓰여서 또 이리저리 찾아봅니다.
해외포럼에 프로 사운드 모드라는 걸 이용하면 깔끔한 사운드를 얻을 수 있다고 하지만,
손을 덜덜 떨어가며 납땜한 나에게는 그림에 떡…

국내에서도 프로 사운드 모드의 정보를 찾을 수 있었는데, 해당 정보를 얻기 위해 구닥동이라는 네이버 카페에 가입하였습니다. 구닥동에서 프로 사운드 모드 글을 올리셨던 푸항님께 문의를 드려 애정의 게임보이 컬러를 보내드렸습니다.

잘 다녀와~

제품을 받고 어떤 문제가 있는지 친절하게 설명해주시고 푸항님의 작업 영상을 보고 기대감이 더욱 증폭되었습니다.
푸항님의 작업기는 구닥동 DIY 게시판 링크에~
https://cafe.naver.com/paramsx/429909

제품을 받고 게임보이를 켰을 때 신기하게 노이즈 없이 깔끔한 소리를 내어 애정도가 한 200배 올라갔습니다.
사무실 점심시간에 녹화한 짱짱한 영상을 올리며 어언 2달 동안의 게임보이 컬러 커스텀 일기를 마무리하겠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